더 나아질 미래를 원하는 사람들의 성장코드
아웃스탠딩 티처는 미래를 바꿀 열정과 헌신을 지닌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책이다. 저자는 교사의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를 분석하고, 교사가 어떻게 더 나은 교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을 전달한다. 이 책은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과 부모, 교육 행정가 등 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저자는 교사의 성장에는 네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첫째는 “성장 사고방식”이다. 성장 사고방식이 있는 교사는 자신의 실패를 학습의 기회로 보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려고 노력한다. 둘째는 “학생 중심적인 교육”이다. 학생 중심적인 교육을 하는 교사는 학생의 요구를 파악하고, 학생이 학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셋째는 “피드백”이다. 피드백은 교사가 자신의 교육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이 학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는 “협력”이다. 협력은 교사가 서로에게서 배우고,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는 이 네 가지 요소가 상호 작용하여 교사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말한다. 성장 사고방식이 있는 교사는 학생 중심적인 교육을 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학생 중심적인 교육을 하는 교사는 성장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교사는 성장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학생 중심적인 교육을 하고,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 협력하는 교사는 성장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학생 중심적인 교육을 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저자는 또한 교사가 더 나은 교사가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일을 제안한다. 첫째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교사가 자신의 성장을 추적하고, 발전할 방향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는 “독서와 연구를 하는 것”이다. 독서와 연구는 교사가 새로운 교육 방법을 배우고,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교사가 다른 교사와 협력하고, 새로운 교육 방법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는 “회의와 워크숍에 참여하는 것”이다. 회의와 워크숍에 참여하는 것은 교사가 다른 교사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로운 교육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다섯째는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것은 교사가 자신의 교육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섯째는 “다른 교사와 협력하는 것”이다. 다른 교사와 협력하는 것은 교사가 서로에게서 배우고,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웃스탠딩 티처는 교사의 성장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과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책이다. 이 책은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과 부모, 교육 행정가 등 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아웃스탠딩 티처, 내 안의 선생을 깨우다
최근에 김용섭 소장의 ‘아웃스탠딩 티처’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미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아웃스탠딩 티처가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저자는 아웃스탠딩 티처란 “하고 싶은 것을 잘하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아웃스탠딩 티처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 자기주도 학습 역량: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역량
– 소통 역량: 타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
– 글로벌 역량: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
– 삶의 지혜 역량: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고, 책임질 수 있는 역량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아웃스탠딩 티처가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축구선수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 코치의 이야기는 인상적이었다. 손웅정 코치는 아들 손흥민을 세계적인 축구선수로 키워낸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아들을 가르치기 전에 스스로 축구를 익히고, 축구에 대한 지식을 쌓았다. 또한, 아들과 함께 훈련하면서 아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했다.
손웅정 코치의 사례를 통해 나는 아웃스탠딩 티처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학생의 개성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스스로가 아웃스탠딩 티처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로 결심했다. 먼저,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주변 사람들을 가르치고 돕는 기회를 통해 교사로서의 역량을 키우겠다.
이 책은 미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아웃스탠딩 티처가 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질문 및 답변
Q: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아웃스탠딩 티처’의 세 가지 핵심 역량인 ‘자기주도 학습’, ‘협업’, ‘창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자기주도 학습’은 미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시키는 일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책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실행’, ‘평가’의 단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단계를 차근차근 실천한다면 누구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협업’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미래 사회는 개인의 능력만으로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책에서는 ‘협업’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통’, ‘경청’,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염두에 두고 협업을 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입니다. 미래 사회는 변화와 혁신이 빠르게 일어나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책에서는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질문’, ‘도전’,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천한다면 누구나 창의성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세 가지 핵심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역량입니다. 책을 읽고 이 세 가지 역량의 중요성을 깨달은 만큼,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여 이 역량들을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Q: 책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책을 읽고 얻은 교훈은 ‘자기계발의 중요성’입니다. 책에서는 ‘평생학습’, ‘스스로 공부하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교훈을 통해 나는 앞으로도 꾸준히 자기계발에 힘쓰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미래 사회에 대한 대비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 ‘AI’, ‘메타버스’** 등의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나는 책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자기계발에 힘쓰며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